본문 바로가기
Develop/etc

[Git] 커밋에 공동 작업자 추가하기

by 연로그 2022. 7. 20.
반응형

 

 요즘 페어 프로그래밍, 몹 프로그래밍 등 여러명이서 함께 개발을 진행하는 일이 많았다. 작업이 덜 된 내역을 커밋하기는 곤란하니까 한 사람의 컴퓨터에서 개발을 전부 진행한 뒤에야 커밋하고는 한다. 이럴 때 커밋 기록을 보면 한 사람만 작업한 것처럼 보인다. 페어 / 몹으로 진행했는데도 한 사람의 기록만 남는게 아쉬웠는데 coauthored 라는 키워드를 알게 되었다. 😄

 

한 사람만 작업한 것처럼 보인다!

 

위와 같은 커밋이 아닌 아래 같은 커밋을 하고 싶다면?

함께 개발한 사람도 남기고 싶다면?

함께 개발한 사람도 보인다!

 

 커밋 메시지를 아래와 같이 적으면 된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커밋 메시지와 `Co-authored-by` 사이에 줄바꿈이 2번 들어가야 한다. 1번 들어가니 적용이 안되는 현상이 발견되었다. 😅

커밋 메시지


Co-authored-by: 깃헙핸들명 <깃헙주소>

 

예를 들어 연로그가 커밋을 하는 상황이다. `연로그`와 `로그연`이라는 두 명을 작업자라고 표시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커밋하면 된다.

style: 개행 추가 및 제거


Co-authored-by: yeon-06 <yeonlog06@gmail.com>
Co-authored-by: logyeon <logyeon@test.com>

 

위 사항은 Pull Request에서 Squash and merge를 할때도 적용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작업이 완료되면 깃허브에서 뱃지도 주고 있다 ㅎㅎ (정확한 수여 기준은 모르겠으나 Co-authored-by를 하니 생겨있었다.)


참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