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o/후기+회고

서울 우먼잇츠 X 우아한스터디 후기

연로그 2024. 9. 22. 15:14
반응형

⏰ 스터디 지원

 

2024.06.01 ~ 2024.07.27까지 약 두 달간 서울 우먼잇츠 X 우아한스터디를 참여했다. 서울 우먼잇츠 X 우아한스터디는 서울시여성가족재단과 우아한형제들이 함께하는 스터디 모임으로, 서울 우먼잇츠 커뮤니티 멤버와 우아한형제들 임직원들 대상으로 진행된다. 나는 우아한형제들 임직원으로서 코루틴 스터디를 신청하였다. 나중에 들어보니 지원자가 굉장히 많았다고 한다.

합격 문자!

 

 

👥 스터디 인원

스터디 멤버는 스터디장님이 모든 신청서를 확인하시며 뽑으신 것 같았다. 우리 팀 인원은 총 7명이었는데 스터디장님이 최대한 다양성을 추구하며 뽑으셨다. 서울 우먼잇츠 커뮤니티 멤버 4명과 우아한형제들 임직원 3명, 직군도 백엔드(서버)/안드로이드 섞여있고, 성별도 혼성, 연차도 다양하게 등 여러 유형의 사람들이 모여 스터디를 진행했다.

 

 

📚 스터디 진행

스터디 진행 방식은 우먼잇츠 또는 우아한스터디에서 제한하지 않고, 오롯이 스터디장의 재량으로 진행되는 듯했다. 우먼잇츠는 활동을 증명하기 위한 어떤 보고서가 작성되어야 한다고 들었는데 이 역시 스터디장님께서 해결해 주셨다. (최고의 스터디장👍) 첫 만남과 마지막 만남만 오프라인, 기본적으로는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우리 스터디는 '코틀린 코루틴', '코틀린 코루틴의 정석' 이 두 책을 메인으로 잡고 진행했다. 이 책을 반드시 읽어야한다!라고 정해진건 아닌데, 책의 챕터를 기준으로 매주 진행할 주제를 정하다 보니 책을 읽으며 공부하는 게 편했다. 아래는 매주 주제를 적어둔 것인데 스터디 노션 페이지에 전부 공개되어있다.

 

스터디는 매주 공부한 내용을 각자 정리해 온다. 정리 방식은 노션에 써도 되고 각자의 블로그에 써도 되고 자유롭다. 공부하다 이해하지 못한 부분이나 궁금한 내용이 생기면 노션에 적어둔다. 스터디 당일에 랜덤으로 한두 명 발표자를 뽑아서 정리한 내용을 읽는다. 발표자가 발표를 마무리하면 노션에 적어뒀던 각자의 이해하지 못한/궁금한 내용을 하나하나 읽어가며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진다. 

 

매번 발표자를 랜덤으로 뽑으므로 매주 열심히 정리해야 했고, 각자 궁금한 내용을 적어뒀다 논의할 시간이 주어진 것도 좋았다. 발표 진행은 사실 내가 공부했던 것을 정리하는 시간에 가까웠고 스터디에서 가장 기대됐던 시간은 논의 시간이었다.

 

아래는 내가 정리했던 글이다. 이 글만 읽어도 코루틴에 대해 다 훑어볼 수 있게 하고 싶다! 가 목표였는데 중간중간 빠진 부분이 많다.🥲 분량이 많아서 앞부분만 쓴 적도 있었고, 바빠서 책만 겨우 읽었던 적도 있었다. 어떻게든 작성하려고 노력했다는 것에 의의를 둬본다.

 

  1. 왜 코루틴을 써야할까?
  2. [Coroutine] 코루틴 빌더, 코루틴 컨텍스트
  3. [Coroutine] 구조화된 동시성
  4. [Coroutine] 코루틴 스코프 함수
  5. [Coroutine] 디스패처
  6. [Coroutine] 코루틴과 공유상태

 

 

🔖 스터디 후기

우먼잇츠 또는 우아한스터디에서 진행하는 스터디면 뭐가 다를까? 했는데 평범한 스터디와 크게 다르지는 않았다. 다만 신청할 때 회사와 실명을 적어야 해서 그런가 열심히 하고자 하는 사람들, 책임감 있는 사람들이 모이는 것 같아서 좋았다. 우리 스터디는 7주 진행 과정 동안 전원 끝까지 참여했다. 탈주자 없는 스터디, 귀하다.👍

 

최고의 팀원들

 

우리 스터디원들이 더더욱 열정적이라고 느꼈던 건 추가 스터디였다. 스터디는 공식적으로는 6주 차까지 존재하지만 우리 스터디는 총 7주 차까지 진행하였다. 그 이후에도 참여를 원하는 사람들은 추가 스터디를 진행했다. 나는 아쉽게도 여름휴가와 일정이 겹쳐서 7주 차까지만 함께했다.

반응형